어학연수


일반종합영어/토익/토플/캠브리지/IELTS/테솔/비즈니스 영어/대학 준비반/인턴쉽/여행&호텔/통번역

 테솔이란?

테솔(TESOL)이란 Teaching English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의 약자로써 모국어가 영어가 아닌 사람에게 영어를 어떻게 지도하는지 가르쳐 주는 영어 교육학 프로그램입니다.북미의 경우 다국적 민족으로 이루어진 국가가 많기 때문에 이들 국가에서는 이민자들에게 영어를 체계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이 절실하다는 필요성에서 본 교수법의 시발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97년도 숙명여대가 미국 메릴랜드 대학교와 손잡고 테솔 과정을 도입함으로써 첫 선을 보였으며, 그 이래로 국내에서 영어강사, 영어교사들 사이에서 테솔 코스가 붐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한국어는 영어와 다른 어순, 발음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영어환경의 국가가 아니라서 전문적으로 영어를 배운 선생님에게 체계적인 영어를 배워야 하는것이 한국의 현실입니다. 따라서 테솔 과정의 경우 레벨 또는 높은 레벨(Upper-inter level이상)이 되어야 수업을 들으실 수 있으므로 영어실력이 되시는 분들이 수업에 차여를 하실 수 있고, 수업의 내용도 영어를 가르칠 수 있는 교수법 등으로 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테솔 프로그램의 경우 실습이 포함이 되어 있어 수업을 하신 후 실습을 통해서 캐나다 현지 교육과정을 보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캐나다의 경우 다양한 종류의 테솔, 어린이 테솔, 주니어 테솔, TKT 등이 있습니다.


유아영어교육(TYC, TYCE 등)의 프로그램은 Teaching Young Children의 약자로서, 약 4주 또는 8주, 12주 등의 과정이 있으며, 과정 수료 후 영어를 교육하는 대상자가 어린이이므로 일반 테솔에 비해 수업 과정이 어린이의 흥미 유발에 주안점을 두어서 즐겁게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테솔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TKT수업에 관심이 늘고 있는데 TKT란 Teaching Knowledge의 약자로서 캠브리지 ESOL 2백여만명이 응시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폭넓은 인증도를 가진 시험중의 하나입니다. 이 시험의 경우 다른 토익이나 토플에 비해 평생 점수인 것이 또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TESL CANADA CERTIFICATE / 캐나다테솔협회인증

테슬 캐나다 TESL CANADA(Teaching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in Canada)협회는 제 2 외국어로서의 영어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캐나다 내의 학술 연구 커뮤니케이션과 협의를 원할하게 하기 위한 캐나다의 기관입니다. 즉 쉽게 캐나다 내의 영어 교육자들의 협회라고 보면 되며, 따라서 이 기관이 캐나다 내의 영어 교육자들의 실력을 검증하고 그들의 능력을 세분화하여 인증을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캐나다테슬협회 (TESL CANADA)에서 인증한 프로그램을 이수한 테솔 자격증과 4년제대학교의 졸업장을 협회로 보내게 되면, TESL CANADA TESL Certificate을 발행합니다. 강사교사로서의 직업년수에 따라서 ㅓ본 인증서 레벨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대게 캐나다의 학원, 학교에서 강사로서 일을 할 때 본 TESL CANADA 자격증을 통해서 강사의 영어실력 및 자질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한국 학생의 경우에는 캐나다 테슬 협회가 인증하는 프로그램을 수강하기 위해서는 토플점수를 꼭 필요로 합니다. 자격요건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북미권에서 4년제 대학을 졸업하신 분들이 캐나다 테슬협회 인증서를 취득하고 있습니다.

인증서 발급조건

Teaching English as a Second Language(TESL)의 약자로서 제 2 외국어로서의 영어를 가르치는 영어 교육학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이 의미는 TESOL과 비교한다면 영어를 다른 언너가 아닌 제 2 외국어로 강조하는 관점의 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미국에서는 TESOL협회가, 캐나다에서는 TESL협회가 발달되어 있는 차이일뿐 커리큘럼의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캐나다 테슬협회 인증 디플로마를 별도로 받고자 할때 필요한 요건
  • 협회인증 학교에서 이수한 테솔 디플로마
  • 4년제 대학 졸업장
  • 테슬캐나다 인증서 발급위한 영어조건
    * 토플 IBT 80이상 (각 항목 - Reading, Listening, Writing, Speaking 점수가 20점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 IELTS 6.5 이상
인증서 발급을 위한 테솔 수업 관련조건
  • 최소 100시간의 교육이론과 방법론 이수
  • 실습 20시간 이수 (10시간 참관수업/ 10시간 직접교육)
 캐나다 테솔 인증 레벨

캐나다 테솔 인증서를 받기 위해서는 TESL Canada 인증을 받은 기관에서 일정기간 동안의 프로그램 이수와 실습을 반드시 마쳐야 합니다.

1. Ptofessional Certificate : Standard One (Interim)

이는 테솔인증서 중에서 Standard One(임시 가증서)을 의미하며, 100시간의 이론수업과 최소 20시간의 실습(담당지도자의 감독하에 참관 수업 10시간과 수업진행 10시간)을 마쳐야합니다.
지원자격 : 4년제 대학이상 졸업자 / 영어공인시험 (해당기관에 따른)

2. Ptofessional Certificate : Standard One (Permanent)

이는 테솔인증서 중에서 Standard One(영구한 인증서)을 의미하며, 100시간의 이론수업과 최소 20시간의 실습(담당지도자의 감독하에 참관 수업 10시간과 수업진행 10시간)을 마쳐야합니다. 이와 함께 최소 1,000시간 이상의 수업진행경력(성인 ESL과정)을 증명해야 합니다.
지원자격 : 4년제 대학이상 졸업자 / 영어공인시험 (해당기관에 따른) / 1,000시간 이상의 ESL 경력/ 실습 이후의 담당자의 추천서

3. Ptofessional Certificate : Standard Two (Interim)

이는 테솔인증서 중에서 Standard Two(임시 가증서)을 의미하며, 250시간의 이론수업과 최소 20시간의 실습(담당지도자의 감독하에 참관 수업 10시간과 수업진행 10시간)을 마쳐야합니다.
지원자격 : 4년제 대학이상 졸업자 / 영어공인시험 (해당기관에 따른)

4. Ptofessional Certificate : Standard Two (Permanent)

이는 테솔인증서 중에서 Standard Two(영구한 인증서)을 의미하며, 100시간의 이론수업과 최소 20시간의 실습(담당지도자의 감독하에 참관 수업 10시간과 수업진행 10시간)을 마쳐야합니다. 이와 함께 최소 1,500시간 이상의 수업진행경력(성인 ESL과정)을 증명해야 하는데, 이중 1,000시간은 성인 ESL 진행 경력이어야 하며, 500시간은 운영/교육훈련 과정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지원자격 : 4년제 대학이상 졸업자 / 영어공인시험 (해당기관에 따른) / 1,500시간 이상의 ESL 경력/ 실습 이후의 담당자의 추천서

5. Ptofessional Certificate : Standard Three (Interim)

이는 테솔인증서 중에서 Standard Two(임시 가증서)을 의미하며, 20시간의 이론수업과 최소 20시간의 실습(담당지도자의 감독하에 참관 수업 10시간과 수업진행 10시간)을 마쳐야합니다.
지원자격 : 대학원이상 졸업자(언어학/테솔관련 정공자) / 영어공인시험 (해당기관에 따른)

6. Ptofessional Certificate : Standard Three (Permanent)

이는 테솔인증서 중에서 Standard Three(영구한 인증서)을 의미하며, 20시간의 이론수업과 최소 20시간의 실습(담당지도자의 감독하에 참관 수업 10시간과 수업진행 10시간)을 마쳐야합니다. 이와 함께 2,000시간 이상의 수업진행경력(성인 ESL과정)이 필요하며, 이중 1,000시간은 성인 ESL 진행 경력이어야 하며, 1,000시간은 운영/교육훈련 과정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지원자격 : 대학원이상 졸업자(언어학/테솔관련 정공자) / 영어공인시험 (해당기관에 따른) / 실습 이후의 담당자의 추천서

 단기 TESOL

단기테솔에 대해 정해진 정의는 없지만 통상적으로 단기 테솔이란 6개월 미만 동안 집중적으로 테솔 스킬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사실 테솔 관련 정규 학사나 석사과정을 수료하려면 비용이 많이 들고 입학 조건이 까다로와 테솔에 관심있는 분들의 대부분이 단기 테솔 과정을 희망합니다.


단기 테솔 과정은 국가별로 많은 차이가 나는데 영국식 교육 시스테으로 된 영국, 호주, 뉴질랜드는 원어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Cambridge CELTA코스가 많고 상대적으로 인터내셔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단기테솔 과정은 매우 적습니다. 미국의 경우도 마찬가지인데 일부 UC계열 대학교와 몇몇 사설 어학원에서 테솔 과정을 개발해 학교마다 매우 경쟁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영어권 국가 중에서 실용적인 단기 테솔 코스가 가장 많고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국가는 캐나다이며 단기 테솔도 대상에 따라 매우 세분화 되어 있습니다.

테솔 대상에 따른 단기테솔의 종류
어린이 테솔(유아테솔)

TESOL for Children, Teaching Young Children(TYC), TESOL for Young Learners(TYL), TEFL Young Learners등

주니어 테솔

TESOL for Juniors, English for Teenagers 등

일반 테솔

TESOL, TEFL, TESL, Teaching Develoopnebt Course, Teacher Refresher Course, Teacher Training Courses 등


어린이 테솔과 주니어 테솔처럼 특정 대상으로 제한하는 테솔 코스는 대부분 캐나다에 집중되어 있으며 그 기간은 4주~12주까지 다양합니다.


단기 테솔 유학을 희망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우려하는 부분은 과연 이렇게 짧은 기간에 테슬 코스를 수료하고 한국에 왔을 경우 얼마나 인정 받을까 하는 부분입니다. 이 말은 비록 단기 코스이기는 하나 그 만큼 공신력 있는 프로그램을 찾고 싶어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대학 부설을 원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학부설에서 제공하는 단기 테솔은 대부분 대학부설 어학원, 혹은 평생 교육원에서 제공하는 코스들로 정규 학사 과정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따라서 대학부설이냐 아니면 사설 어학원이냐 하는 부분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해당 코스가 테솔 관련한 공신력 있는 단체에서 인가를 받은 코스인가 하는 부분입니다. 특정한 단체에서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그 단체에서 정해 놓은 커리큘럼, 실습시간, 교재, 학생들의 수준 등에 대한 규약을 반드시 따라야 하기 때문에 그 만큼 더 프로그램이 체계적일 수 있습니다.